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SGLT-2 억제제 근감소증 위험

by sweet_medical 2023. 8. 21.
728x90
반응형

SGLT-2 억제제가 2형 당뇨병 환자의 근육에 악영향을 미쳐 근감소증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SGLT-2 억제제 대규모 연구의 편가요인은 주로 혈당 및 대사 변화에 맞춰지고 근육에 대해서는 크게 이뤄지지 않았다. 이때문에 SGLT-2 억제제의 근감소증 위험에 대한 관심은 혈당, 체중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아직 연구가 충분하지 않아 SGLT-2 억제제의 근감소증 위험을 일반화하긴 어렵지만 기전상 근육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진료 현장에서는 이 같은 위험을 고려해 개별화된 치료전략을 세워야한다.

 

당뇨병치료제 SGLT-2

SGLP-2 억제제란?

나트륨/포도당 공동수송체를 조절하는 약물.

창자의 점막에서 비슷한 기능을 하는 SGLT-1 억제제와 대조적.

콩팥의 포도당 재흡수를 억제하여 혈당을 낮추는 기능.

 

SGLP-2 억제제의 사용

미국당뇨병협회(ADA) 관리 표준 : 제2형 당뇨병 일차 치료 약제

만성 신장병, 심혈관계 질환, 심부전이 함께 있는 환자에게 권장.

죽상경화성 주요 심혈관 사건(MACE)이 있는 환자에게 유리한 치료 효과.

 

 

SGLT-2 근감소 원인

근감소증 : 근육량, 근력, 근 기능 등이 모두 감소하는 질환

노화, 질환, 영양 및 흡수 장애 등 이차적 원인으로 발생

SGLT-2 억제제는 탈수와 근감소증 위험을 높일 수 있어 고령 당뇨병 환자에게 주의가 필요

 

 

일본, 고령 당뇨병 환자 근감소증 사례

2020년 마른 고령 당뇨병 환자에서 SGLT-2 억제제 치료에 따른 근감소증 사례가 보고됐다.

일본 연구팀이 보고한 이 환자는 70세 여성으로 케톤증 때문에 입원했다. 49세에 당뇨병을 진단받고 57세에 인슐린 치료를 시작해 혈당 조절을 회복했다. 이후 인슐린을 중단하고 69세에 SGLT-2 억제제인 포시가(성분명 다파글리플로진)를 포함한 경구용 항당뇨병제 치료를 시작했다.

 

치료 후 환자 체중은 12개월 만에 40.0kg에서 29.8kg으로 줄었다. 일본 연구팀 보고에 의하면 환자는 입원 당시 진단검사 및 CT에서 케톤증, 인슐린 감소증, 탈수, 세균성 폐렴 등이 확인됐을 뿐만 아니라 상당한 체중 감소와 근감소증이 나타났다.

 

중국, 메타분석 근감소증 연구 결과

메타분석은 2023년 2월까지 PubMed, Embase, Medicine, Cochrane, Web of Science 데이터베이스 등에 발표된 SGLT-2 억제제 관련 무작위 연구 25개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포함된 약물별 연구는 △포시가 10건 △인보카나(카나글리플로진) 5건 △자디앙(엠파글리플로진) 5건 △슈글렛(이프라글리플로진) 5건 △애플웨이(또는 데베르자, 토포글리플로진) 1건이었다. 연구 참가자는 2286명이었다.

조사 결과, SGLT-2 억제제는 체중 또는 지방 관련 변화와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다. 가중평균차이(WMD)를 이용해 평가한 대조군과 SGLT-2 억제제군의 차이는 △체중 -2.74kg △체질량지수(BMI) -0.72kg/㎡ △허리둘레 -1.60cm △지방량 -1.49kg △체지방률 -1.28% △내장지방 분포 -19.52㎠ △피하지방 분포 -19.11㎠ 등 의미 있는 변화가 나타났다.

 

SGLT-2 억제제는 이 같은 체중 조절 혜택과 달리 근육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조군 대비 SGLT-2 억제제의 근육 관련 WMD는 △제지방량 -0.80kg △골격근량 -0.38kg △골격근량 지수 -0.12kg/㎡ 등 유의하게 감소했다.
이와 유사하게 지난해 중국 창저우 센트럴병원 Yongcai Zhao 박사 연구팀도 18개 무작위 연구의 메타분석을 통해 SGLT-2 억제제가 당뇨병 환자의 제지방량, 골격근량 등을 줄일 수 있음을 보고했다.

 

근감소증 확인 시 근육량 유지할 수 있는 운동요법 필요

고령인구 증가에 따라 근감소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SGLT-2 억제제가 근육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무시하기는 어렵다. 
이에 진료현장에서는 마른 당뇨병 환자라면 근감소증 위험을 확인한 이후 SGLT-2 억제제 처방 여부를 결정하고, 약물치료와 운동을 병행하도록 권해야 한다.

 

 

 

 

더 자세히 보기

 

SGLT-2 억제제, 근육에 악영향?…'근감소증' 위험 제기 - 메디칼업저버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SGLT-2 억제제가 2형 당뇨병(이하 당뇨병) 환자의 근육에 악영향을 미쳐 근감소증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중국 연구팀이 SGLT-2 억제제 무작위 연구들

www.monews.co.kr


출처 : 메디칼업저버(http://www.monews.co.kr)

반응형

p